블로그 이미지
pgmr이상현
Instagram:sh_lee77 머신비전, YOLO, 영상처리, Deep Learning, 딥러닝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23. 11. 27. 10:51 Project

 

안녕하세요, 이상현입니다.

 

어떠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완성된 결과물이 EXE파일로 나온다면.

 

여러분은 SW를 어떠한 형식으로 사용자 즉, 고객에게 어떻게 배포하시겠습니까?

 

일련의 exe파일의 배포의 경우 해당 Project의 디렉토리(폴더)를 Packaging하여 exe설치파일로 제공을 할 것입니다.

Project.exe

 

바로 이런식으로 말이죠.

 

이렇게 배포를 하지 않는다면, 보통 .zip형태로 고객 PC에 압축을 풀어 폴더로 그냥 배포하여 안에 exe파일을 실행하게 하거나, 해당 폴더를 D나 C드라이브 어딘가에 두고 exe파일을 바로가기로 만들어 바탕화면에 제공할 것 입니다.

 

위와 같이 Zip형태로 제공하였을 경우에 고객이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아래와 같을 것 입니다.

 

1. 파일 경로

 - 압축을 해제한 곳이 즉, 프로그램의 경로가 되므로 고객별로 파일의 경로가 상이하다.

   파일의 경로가 상이하다는 건 그만큼 관리하기가 어렵다는 말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SW Error

 - SW사용에 있어 Error가 발생할 수 있다. SW개발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한글 경로가 들어갈 시 Error가 발생하는

   경우를 종종 확인할 수 있었을 겁니다.

 

 3. Version관리

 - SW가 버그를 업데이트하거나 추가 기능이 나오면서 신규 Version이 생성됩니다. 그때 마다 신규 zip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해제하고 하다보면 점점 같은 Program인데 다른 Version의 폴더들이 무한정 생성될 것입니다.

   이에 고객이 사용함에 있어 매우 혼동될 수 있습니다.

 

4. 사용자편의성

 - 사용자가 Version의 업데이트나 프로그램 설치 및 제거 시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를 InnoSetup과 같은 Packaging SW를 사용하여 Installer형태로 배포한다면,

고객들 즉 사용자들에게 보다 편하게 SW를 배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InnoSetup을 통해서 Project를 Packging하여 고객에게 배포하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pgmr이상현